본문 바로가기
Thoughts

어코던스로 동사 리스트를 만들어 봅시다.

by b2winus 2020. 10. 29.

원어 공부를 하면서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은 바로 번역(translation)과 어구 해석: 파싱 (parsing) 입니다. 문장 한 두개가 아닌 몇 장씩 작업을 하려면 눈 돌아갈 때가 많은데요. 모르는 단어, 특히 가장 많이 준비해야 할 동사 파싱을 할 때 어코던스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?

어코던스로 동사 리스트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.

먼저 성경 버전을 정합니다.

너무 당연하지만 종종 까먹는 부분입니다. 성경 버전을 원어에 맞는 것으로 열어주세요.
한글 성경이나 영어 성경 버전 열고 왜 헬라어/히브리어가 안 뜨는지 모르겠다고 하시면 안됩니다.

검색할 범위를 정해봅시다.

헬라/히브리어 성경 안에서 공부하고 싶은 본문을 지정해 두시면 나중에 다시 찾을 때 도움이 됩니다. 검색창 우측에 있는 + 아이콘을 클릭해보시면 검색 범위를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. 구약, 신약, 오경, 선지서, 복음서 등 이미 저장된 범위들이 있으니 그것을 활용해 보시는 것도 좋지만 본문의 범위를 좀 더 좁히고 싶다 하시면

"Range" is 옆에 있는 [All text] 를 클릭해서 내리시면 됩니다. 제가 사전에 만들어 놓은 범위들도 보이는데요, 제일 밑에 있는 "Define Range"를 클릭하시면

이런 창이 뜹니다. "New"를 클릭하셔서 새로운 범위를 만들어 주세요. 지금 공부하고 있는 열왕기상 19:5-21 (1 King 19:5-21)를 만들어 보겠습니다. 1. "Name" 에는 범위 이름을 2. "Definition"**에는 실제 범위를 지정해주시고 3. **"Verify" 를 클릭해서 확인해주세요. 4. 확인하셨으면 "Update"로 끝!

이제 본문에서 단어를 뽑아봅시다.

"Range is 1 King 19:5-21"로 검색 범위를 정했습니다. 이제 단어를 검색해야 하는데요. 먼저 검색창 왼쪽에 작은 창을 누르셔서 "Verses"를 "Words"로 지정해주시고 검색창에 " * "를 쳐주세요.

해당 본문의 모든 단어가 빨간색으로 활성화 되는 것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. 이중에서 동사만 찾고 싶으시다면? 쉽습니다. 검색창에 [verb]를 쳐주세요.

범위 내 모든 동사가 빨간색으로 활성화 된 것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. 같은 방법으로 명사 [noun], 형용사 [adjective], 대명사 [pronoun], 접미사 [suffix] 등 필요한 단어들만 골라 찾으실 수 있습니다.

이제 동사 리스트를 만들 차례입니다.

검색창 오른쪽에 보시면 숫자와 파이 차트 아이콘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. 숫자는 범위 내 검색하신 특정 단어의 갯수입니다.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은 리스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. 여기에서 유용한 정보와 그래픽을 찾으실 수 있는데요, 오늘의 목표인 동사 리스트를 위해서는 "Analysis"를 클릭하셔야 합니다.

본문 창 옆에 바로 새로운 분석 창이 뜨는 것을 발견하셨을 것입니다. 모든 동사들이 기록된 리스트인데요. "Alphabetical" "Count up" "Count down" 이렇게 세 가지 방식으로 정렬하실 수 있습니다.

총 16절에서 91개의 동사를 찾았네요. 동사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자주 나오는 단어부터 보는 게 좋겠죠? "Count down"으로 정렬해 봅니다. 좀 더 상세한 내용으로 분류하고 싶으신가요? 그렇다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톱니바퀴 아이콘을 클릭하셔서 "Customize Display"로 들어가 설정하시면 됩니다.

다양한 옵션들이 있지만 모두 다 보기엔 너무 시간이 많이 걸리니 동사 공부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할 부분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 "Select items for sort and display of each word:" 보시면 정말 다양한 옵션들이 있는데요, 이 중에서 동사 형태(stem)를 좀 더 자세히 구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 왼쪽 열에서 "Stem"을 찾으시고 오른쪽 빈 열(column)으로 끌어서 옮겨주세요. 다음은 "OK"

이제 동사들이 각자 동사 형태로 구분되어 정렬되어 있는 것을 발견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.

이 동사 리스트를 따로 저장하고 싶으시다면 언제든지 "Print" 설정에 들어가셔서 PDF로 변환 저장 가능하십니다. 출력해서 공부하셔도 좋구요. 이상 어코던스를 활용해서 동사 리스트 만들기를 해봤습니다. 혹시라도 궁금하신 점이나 어코던스 활용법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 것이 있으시다면 댓글 달아주세요! 감사합니다 😉